학회장 인사말

  • HOME
  • 학회소개
  • 학회장 인사말

존경하는 한국열린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오늘날 현대사회는 정보통신 기술(ICT)의 융합으로 이루어지는 제4차 산업혁명사회입니다. 제4차 산업혁명은 2016년 세계 경제 포럼(World Economic Forum, WEF)에서 주창된 용어로써 물리적, 생물학적, 디지털적 세계를 빅 데이터에 입각해서 통합시키고, 정치, 경제, 사회문화 등 모든 분야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신기술로 설명될 수 있습니다. 이렇게 4차 산업혁명은 모든 학문과 기술이 서로 유기적으로 융합하고 연계되어 진행될 것입니다. 이런 면에서 학회 구성과 운영에서 다양성을 지니고 있는 한국열린교육학회는 제4차 산업혁명사회에서 선진적인 학회로서 진가를 발휘할 거라고 봅니다.

  한국열린교육학회는 역대 회장님들께서 잘 운영해 오셨고, 이러한 기조를 이어받아 보다 내실있게 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올해부터 한국열린교육학회는 다음과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해 온 학술대회를 유지 또는 확대할 것입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들이나 방법들을 연구하여 학회 회원 여러분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 포럼이나 컨퍼런스, 세미나를 상시 개최할 예정입니다.
둘째, 보다 선진적인 학회 운영을 위하여 학회 회칙에서 필요한 조항은 수정하거나 추가할 예정입니다. 특히 학자들의 윤리적 책임을 강조하는 현대사회에서 연구윤리위원회의 신설은 절실히 필요합니다.
셋째, 앞으로 학회를 이끌어 나갈 회원들의 선경험을 위하여 임원진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부회장. 이사, 운영위원의 수를 다른 여러 학회 등과 견줄 수 있도록 충원하여 학회를 보다 역동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넷째, ‘열린교육연구’학술지를 전자출판으로 바꾸는 동시에 연 4회에서 6회로 증편할 예정입니다. 학술지를 전자출판으로 바꾸는 이유는 기존에 비해 인쇄비 절감은 물론 업무의 효율화 및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이고, 학술지 증편은 우수한 논문 유치와 안정적인 학회 재정 운영을 위해서입니다.
다섯째, 세계화에 발맞추어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다른 나라 대학과 2021년 국제학술대회를 추진하기 위해서 부서와 담당자를 확정하였습니다. 회원님들이 전공하시는 영역에만 몰두하실 수도 있지만 외국 교육자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이론 개발과 적용에 관심을 가진 학회 모든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0년 1월

제 16 대 한국열린교육학회장 이 광 성 올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