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한국열린교육학회 회원 여러분
오늘날 현대사회는 디지털 혁신이 매우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2020년대에 들어오면서 우리 사회는 성장과 경쟁을 위해 회복탄력성과 대응력 확보에 더 큰 노력을 기울여야 하고, 팬데믹 이후 각 나라는 사이에 업무 프로세스와 레거시 시스템의 디지털화 및 디지털 혁신에 대한 요구가 시급하다고 합니다.
디지털 혁신(Digital Transformation)에는 정보의 디지털화(Digitization, 아날로그 형식의 정보와 문서를 디지털 형식으로 변환하는 일)와 업무의 디지털화(Digitalization, 디지털 기술을 기존 업무 프로세스에 통합하는 일)가 핵심입니다. 디지털 혁신은 학회와 회원들의 학회 활동을 근본적으로 재구상하는 활동을 의미합니다.
디지털 혁신은 학회 조직의 문화와 가치에 부합해야 합니다. 학회 문화에 대한 내부의 신뢰는 학회 인력들의 생산성과 진취성을 증가시키고, 회원들의 복지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새로운 디지털 기술을 너무 느리거나 부정적인 방식으로 채택하게 되면 기본적인 학회 목표를 놓치고 경쟁력, 수익, 가치를 잃을 수도 있습니다.
한국열린교육학회는 역대 회장님들께서 잘 운영해 오셨고, 이러한 기조를 이어받아 보다 내실있게 학회를 운영하고자 합니다. 따라서 올해부터 한국열린교육학회는 다음과 같은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첫째, 지금까지 성공적으로 개최해 온 학술대회를 유지 또는 확대할 것입니다. 또한 교육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이론들이나 방법들을 연구하여 학회 회원 여러분들에게 제공하기 위하여 교육 포럼이나 컨퍼런스, 세미나를 상시 개최할 예정입니다.
둘째, 보다 선진적인 학회 운영을 위하여 학회 회칙에서 필요한 조항은 수정하거나 추가할 예정입니다. 특히 디지털 대전환을 강조하는 현대사회에서 디지털 운영부서의 신설은 절실히 요청됩니다.
셋째, 앞으로 학회를 이끌어 나갈 회원들의 선경험을 위하여 임원진을 확대할 예정입니다. 부회장. 운영이사, 이사의 수를 다른 여러 학회 등과 견줄 수 있도록 충원하여 학회를 보다 역동적으로 운영할 예정입니다.
넷째, ‘열린교육연구’학술지를 전자출판으로 바꾸는 동시에 회원들에게 이매일로 보낼 계획입니다. 학술지를 전자출판으로 바꾸는 이유는 기존에 비해 인쇄비 절감은 물론 업무의 효율화 및 보다 나은 서비스 제공을 위해서입니다.
다섯째, 세계화에 발맞추어 국제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입니다. 이를 위해 다른 나라 대학과 2022∼23년 국제학술대회를 추진하기 위해서 부서와 담당자를 확정하였습니다. 회원님들이 전공하시는 영역에만 몰두하실 수도 있지만 외국 교육자들과의 교류를 통해서 다양한 경험을 공유하셨으면 합니다.
앞으로 학교 현장에서 필요한 교육이론 개발과 적용에 관심을 가진 모든 회원님들의 관심과 참여를 기대합니다. 감사합니다.
2022년 1월
한국열린교육학회장 이 광 성